검색결과 리스트
글
ipTIME NAS-II 레이드1(미러링) 하드 2개 "동시 고장" 문의 후기.
individual/daily_life
2014. 6. 16. 17:03
반응형
# ipTIME NAS-II
- NAS : 2014년 06월초경 최신 펌웨어 업글함.
- NAS 환경 : 하드(NTFS) 레이드1(미러링, 나스로 데이터 저장시 물리적인 하드 2개로 동시 저장)
- HDD : Seagate 2TB 7200rpm (ST2000DM001)
6월 3일(화)
PM 11시경
회식 후 귀가하여 방문을 열으니 나스에서 이상 소리를 내는 것을 감지.
나스 후면 전원버튼을 이용 정상종료후 출근과 회식의 피로 때문에 살펴보지 않고 취침함.
6월 4일(수)
PM 10시경
오전 투표후 약속이 있어 귀가한후 나스를 켜보기로 함.
나스가 정상 부팅이 되지 않고 5분정도 대기해도 관리 페이지 접속 불가함.
정상종료후 하드 2개를 모두 제거한 후 나스를 부팅하니 나스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하드 미설치 상태 뜸.
1번 하드를 1번 자리에 삽입하여 부팅하니 나스는 정상 부팅되고 하드 미설치 상태 뜸.
2번 하드는 1번 자리에 삽입하여 부팅하니 나스는 정상 부팅되고 하드 미설치 상태 뜸.
1번 하드를 2번 자리에 삽입하여 부팅하니 나스는 정상 부팅되고 하드 미설치 상태 뜸.
2번 하드는 2번 자리에 삽입하여 부팅하니 나스는 정상 부팅되고 하드 미설치 상태 뜸.
데스크탑으로 이동하여 하드 2개를 각각 설치하여 부팅하니 CMOS에서 하드 인식 안됨.
데스크탑 부팅시 하드를 순차적으로 읽으려고 시도하나 귀뚜라미 소리를 내고 인식이 안되고 넘어감.
하드에서는 그 유명한 귀뚜라미 소리가 나고 있음을 동영상으로 촬영.
6월 5일(목)
AM 10시경
출근을 하여 나스와 관련된 내용을 문의하려 하였으나,
ipTIME이 연휴이기 때문에, 6월 9일에나 글 문의가 가능하다고 함.
6월 9일(월)
AM 10시경
ipTIME에 문의 글을 남김.
AM 11:46
ipTIME 고객센터 끝자리 0100 번호와 통화함.
나스에서 하드 2개가 동시에 죽는 경우는 흔하지 않는 증상이기 때문에, 자사에서 나스와 하드를 살펴보고 싶다고 함.
나스와 하드 1개(하나는 만일을 위해 보관)를 포장하여 발송하기로 함.
6월 11일(수)
AM 11시경
출장 문제로 11일에 ipTIME 으로 나스와 하드를 포장하여 발송.
6월 12일(목)
PM 7시경
ipTIME 고객센터 끝자리 0100 번호와 통화함.
# ipTIME에서 확인 결과
1. 하드 고장으로 추측됨.
2. 나스는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음.
3. 하드 2개를 연결하여 테스트해보니 정상이였다 함. (하드 없이 부팅이 되는걸 확인함)
4. 본인이 원하면 나스는 새기기로 교환해줄 수 있음.
5. 하드 2개 동시 고장은 설명할 수 없음.
6. 하드의 고장 원인이 나스라면 내부 회의를 통해서 보상해 줄 의향이 있음을 고지함.
나스는 새기기로 교체 해달라고 함. (더이상 믿고 쓸 수 없기 때문에, 미개봉 새제품으로 판매하려하기 때문)
6월 13일(금)
PM 2시경
ipTIME 고객센터 끝자리 0100으로 문의 담당자 호출
PM 3시경
ipTIME 고객센터 ㅇㅇㅅ씨와 통화
하드 데이터 복구, 복원 업체에 문의하여 고장 원인이 나스로 밝혀질 경우, 내부 회의를 통하여 보상 여부와 범위(데이터 복구)를 알려주겠다함.
6월 14일(토)
PM 11시경
귀가하여 택배수령함.
새기기로 보내준다던 나스를 개봉하였는데 아답터와 설명서는 새제품, 나스는 헌제품으로 보내줌.
6월 16일(월)
PM 3시경
검색결과 다행히 회사 근처에 (주)ㅁㅈㅂㄱㅅ 강남지점이 있어 방문하여 문의
※ 2개 모두 같은 증상
1. 물리적 인식 불가기 때문에 하드를 뜯어서 진행해야함.
2. 하드 2개라서 **만원, 하드 1개 복구시 **만원
3. 하드의 데이터 복원은 시도해봐야 암.
4. 하드 고장 확인서를 발급해줄수 있냐 문의.
- 하드 고장 원인을 규명하기는 어려움.
- 나스가 하드를 죽였다고 직접적인 원인을 찾기는 더 어려움.
PM 3시 30분경
전화하여 담당자 ㅇㅇㅅ씨와 호출
PM 4시 30분경
ㅇㅇㅅ씨와 통화.
나스가 왜 새제품이 아닌 헌제품이냐고 문의했으나
새제품으로 발송이 아닌 사용된 제품중 정상동작하는 제품을 발송해준다 함.
그리고 당사 고객센터에는 새제품이 없다고함.
(어차피 작동되는건 확인했고, 어차피 중고로 팔건데 새제품이 아니면 왜 바꿔 달라고 했을까..)
이젠 포기. ㅇㅋ 됐다고 알겠다고 함.
# 요약
1. 나스에서 사용하는 하드 2개가 동시에 같은 증상으로 죽음
2. ipTIME 에서 나스와 하드 보고 싶다하여 발송
3. 나스는 정상, 하드 고장, 하드 고장원인이 나스라면 보상(데이터 복구 비용도 포함됨)해 줌
4. 새제품으로 교체하겠다던 나스는 헌제품으로 발송
5. 하드 복원업체 문의. 인식불가. 물리적 고장임. 하드 고장 원인이 나스라고 규명하기 힘듦
6. 하드2개와 아끼던 데이터 증발
이 사태를 겪으면서..
억울하다기 보단..
의심스러운 현상이지만..
원인을 사용중인 사용자가 규명해야한다니..
나스와 하드2개 비용에 몇배는 달하는 비용을 부담하면서 확실치도 않은 원인을 제가 규명하기란 힘드네요..
저는 가난한 직장인일 뿐인데요..
게다가 아이폰인지라 녹취가 안되서 아쉽네요.
여하튼 뭐.. 전 포기했고..
저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셨던 분들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 후기
[클리앙] 사용기 게시판 :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use&wr_id=635189
현재는.. Synology NAS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individual > daily_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배포용 문서 수정하기, 한글 배포용 문서 해제 (2) | 2015.01.19 |
---|---|
[genymotion] 카톡 게임, 핸드폰 게임을 컴퓨터에서 하기, 부케 부계정 키우기 (0) | 2014.09.22 |
[유틸리티] Hiren's Boot CD, 종합 유틸리티, 히렌스 부트 씨디, Hirens Boot CD, hirensbootcd, hirens bootcd (0) | 2014.02.25 |
[YUMI] YUMI 로 부팅 가능 멀티부트 USB 만들기, 윈도우 CD 만들기, 멀티부트 USB 만들기, 부팅 가능 usb 만들기, 부팅 usb 만들기 (2) | 2014.02.25 |
[Dr.Dre] 닥터드레 파워비트, Dr.Dre Powerbeats (0) | 2014.02.21 |